2025/04 5

우리의 질고를 지시고 (이사야서53장4절-6절)

지난 주일에 이사야서에 담긴 ‘여호와의 종의 노래’에 대해서 배웠습니다.하나님이 ‘여호와의 종’을 보내셔서 죄인들을 구원하실 것을 네 편의 노래로 예언해 놓으셨다고 했습니다.그중 우리는 네 번째 노래를 살펴보고 있습니다.52장에서 여호와의 종이 어떻게 구원을 이루실지를 공개하십니다.‘여호와의 종’은 하나님의 뜻을 형통하게 성취하고 지극히 높임을 받으신다고 했습니다.‘여호와의 종’이 구원을 성취하시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놀랄 만큼 타인보다 상하게 고난을 받으실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여호와의 종’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넘어 모든 민족의 구원자가 되어 사람들을 놀라게 하실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그리고 53장은 ‘여호와의 종’ 메시야가 당하게 될 십자가 대속의 장면을 뽑아 마치 실황처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유퀴즈..

이사야 2025.04.19

이사야서52장13절-15절, 53장1절-3절 (내 종이 형통하리라)

우리 신앙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입니다.그것을 기념하고 묵상하는 소중한 절기를 지내고 있습니다.우리가 주님의 십자가를 생각하며 애통하고 슬픈 것은 아주 귀한 믿음입니다.그러나 성경을 통해 주님의 십자가 대속에 대해 잘 아는 지식이 병행되어야 합니다.오늘은 예수님의 고난에 대한 예언으로 잘 알려진 이사야서 말씀을 통해 주님의 십자가로 가까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1. 예수님의 고난을 예언한 사람, 이사야에 대해서 먼저 정리를 해 봅니다.이사야선지자는 예수님이 태어나기 약 7백여년 전 사람입니다.죽음을 선고받은 히스기야가 눈물로 기도했다는 이야기를 아실 것입니다.그때 15년을 더 살게 해 주신 하나님의 응답을 전해 준 사람이 이사야입니다.히스기야가 그 중병에서 고침을 받고 낳은 아들이 므낫세입니..

이사야 2025.04.19

어린 나귀를 타신 예수님 (누가복음19장28절-36절) 종려주일

예수님이 드디어 예루살렘성으로 들어가고 계십니다.이 날은 예수님의 생애 마지막 일주일 중 첫째 날입니다.우리 교회 달력으로 하면 다음 주일 날에 해당됩니다.종려주일이라고 하죠.사람들이 종려가지를 들고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환호했던 데서 따 온 것입니다.예수님이 성으로 들어가실 때 어린 나귀를 타고 들어가셨죠?많이 들어서 아실 것입니다.그런데 이 사건이 복음서 4곳에 다 기록되어 있습니다.네 복음서에 동일하게 기록된 사건은 많지 않습니다.그렇다면 제자들이 이 사건을 모두 중요하게 보았다는 것이죠.뇌리에 깊이 박힐 만큼 강렬했었다는 뜻도 됩니다.우리가 보기에는 그렇게 큰 사건이 아닌 것 같잖아요?오늘은 이 나귀 사건을 중심으로 한번 본문을 묵상해 보겠습니다. 1.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들어가기 전에 타고..

누가복음 2025.04.09

일상의 제사, 소제 (레위기2장)

https://youtu.be/9px3idKq8WE 하나님과 자녀들의 관계는 예배로 증명하는 것입니다.세상 사람들이 서로 사랑도 하고 봉사도 하고 희생도 하지만, 하나님을 예배하지 않잖아요?우리는 내 죄를 속죄해 주신 예수님 안에서 하나님을 예배합니다.구약성도들은 예수님의 속죄를 상징하는 제사법으로 하나님을 예배했습니다.레위기의 제사법이 다섯가지라고 했죠.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입니다.지난 주는 번제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오늘은 소제에 대해서 함께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레위기의 제사법은 두 가지 면으로 이해하면 됩니다.하나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예수님의 대속을 이해하는 것입니다.또 하나는 제사드리는 성도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하나님을 섬길 것이냐입니다.레위기를 읽으면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레위기 2025.04.08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누가복음18장9절-14절)

이제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지금 사순절에 해당하는 시기였을 것입니다.주님은 몰려든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하나님나라에 대해 가르치고 계십니다.우리가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예수님의 관심은 오직 죄인들이 구원 받게 하는 데 있었다는 것입니다.우리가 걱정하는 것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그딴 것은 걱정도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우리 일생의 중대사는 내 구원을 항상 점검하며 구원의 길을 벗어나지 않는 것입니다.그러려면 내 믿음을 예수님의 말씀에 늘 비추어 보아야 합니다.오늘 말씀은 우리가 잘 아는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입니다.두 사람의 기도를 보면 그들의 신앙을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했겠습니까?신앙생활 면에서 당연히 바리새인의 신앙을 더 인정했을 것입니다.자기 구원에 대해서도 바..

누가복음 2025.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