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 6

에스라4장 (중단 된 성전 건축)

https://youtu.be/4Gb_TxlziGk 에스라서를 통해 바벨론 포로귀환자들의 성전 건축과 신앙회복을 살펴보고 있습니다.성경을 역사로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믿음을 더 확신있게 만듭니다.세계역사 속에서 탄생한 성경을 잘 모르면 뜬구름 신앙이 되기 쉽습니다.요즘 사람들이 얼마나 똑똑합니까?그런 신앙이라면 스스로도 자기 믿음에 자신감을 가질 수가 없는 것이죠.그렇기에 성경 전체를 잘 배우는 게 중요합니다.결국 머리에 남는 것은 감동적인 이야기보다는 성경 본문입니다.그래서 성경을 꼼꼼하게 배울수록 믿음은 단단해지는 것입니다. 본문이 어렵다 생각 마시고 잘 듣기만 하면 믿음의 뿌리가 한 뼘 자랄 것입니다. 1. 에스라서의 주제는 성전입니다.성전은 우리 신앙에서 아주 중요한 개념입니다.하나님이 성도들을 ..

에스라 2024.09.23

에스라3장1절-13절 (돌아온 자들의 예배) 성전 재건의 시작

에스라서는 바벨론 포로로 잡혀갔던 이스라엘 사람들이 고국으로 돌아와 무너진 성전을 짓고 신앙을 회복하는 이야기입니다.1장에서 고레스왕의 조서로 포로들이 귀환하게 된 내용을 보았죠.2장에는 1차 포로귀환자들의 명단이 나옵니다.가문별로, 혹은 출신 동네별로 대표자 이름과 거기에 소속된 인원수를 기록해 놓았습니다.이걸 보면 믿음이 자녀세대에 이어진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또 누구와 어울리냐, 주변에 어떤 사람들과 살아가냐도 신앙을 갖는 데 아주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죠.가족 중 아무도 믿는 사람이 없는 경우, 최초의 신자가 된다는 게 어렵고 또 그만큼 귀한 것입니다.포로들의 귀국은 3차에 걸쳐 이뤄집니다.대략 5만 명 정도가 이 1차 포로귀환 때 돌아와 성전을 건축합니다.본서가 에스라서인데, 학자 에스라는..

에스라 2024.09.18

열왕기하4장38절-44절 (기적이 되시다)

지난 주에 이어서 선지자 엘리사의 이야기입니다.오늘 본문은 엘리사가 기근 가운데서 제자들을 돌보았던 두 가지 기적 이야기입니다.성경에서 기적은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걸 보라는 게 최우선은 아닙니다.그렇다면 램프의 요정 지니하고 다를 바가 없으신 것이죠.기적의 속뜻을 알 때, 말씀을 통해 우리 믿음이 더 강력한 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1. 북이스라엘땅에 칠 년의 큰 흉년이 있었습니다.38절, 엘리사가 다시 길갈에 이르니 그 땅에 흉년이 들었는데 선지자의 제자들이 엘리사 앞에 앉은지라흉년은 벧엘과 단에 세운 금송아지 우상숭배와 아합왕조가 들여온 바알숭배의 결과였습니다.영적인 흉년은 얼마 가지 않아 육적인 흉년을 불러올 것입니다.성경은 네 영혼이 잘 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길 축복하잖아요?하나님..

열왕기상하 2024.09.12

에스라1장1절-11절 (하나님의 감동-고레스 칙령)

https://youtu.be/YB4m9XQspmI 오늘부터는 에스라서를 함께 배우며 은혜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성도들은 구약성경은 좀 어렵다는 생각들을 많이 하죠.에스라서는, 많이 설교하는 본문이 아니라 더 어렵겠다 생각할지 모르겠습니다.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구약성경에 대해서 잠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구약성경이 굉장히 두껍고 기록된 역사도 아주 길죠.구약성경을 시대별로 구분해서 알아두면 성경 읽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구약역사를 열 가지 시대로 나누는 것입니다.창조시대, 족장시대, 출애굽시대, 정복시대, 사사시대, 통일왕국시대, 분열왕국시대, 포로시대, 포로귀환시대, 침묵시대.이 연대기를 머리 속에 잘 넣어두시고 성경을 읽을 때 어디가서 붙는지를 생각하면 전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1...

에스라 2024.09.12

내가 이 물을 고쳤으니 (열왕기하2장19절-25절)

열왕기서나 역대서를 읽을 때는 먼저 숲 전체를 보아야 합니다.무작정 숲속으로 들어가 나무들을 보면 길을 잃고 배회하기가 쉽습니다.열왕기서는 수많은 왕들이 나오고 전쟁이야기가 많아 영 가닥이 잡히질 않죠.그래서 성경은 안내를 들으며 읽으면 좋습니다.열왕기서는 왕들의 이야기입니다.영어 성경 이름으로는 ‘Kings’입니다. 열왕기서는 다윗왕이 죽고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 때 나라가 둘로 나뉘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분단 된 북쪽은 이스라엘이라 불렀고, 남쪽은 유다라고 불렀습니다.열왕기서는 같은 시대에 살던 북쪽왕과 남쪽왕의 이야기가 번갈아 나옵니다.북이스라엘은 남유다보다 먼저 멸망해 왕조가 끊어지고, 남유다는 마지막 시드기야왕 때 바벨론에 멸망하며 열왕기서가 끝납니다.오늘 본문은 북왕조가 멸망하기 백여년 전 이..

열왕기상하 2024.09.05

요한복음17장1절-5절 (영생은 무엇인가)

지난 주엔 십자가를 앞둔 주님이 제자들에게 하신 고별의 말씀을 보았습니다.말씀을 마치신 후 주님께서는 아버지께 기도를 하십니다.17장 전체의 긴 주님의 기도를 대제사장의 기도라고 합니다.주님의 기도는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한 깊은 비밀을 드러내시는 기도입니다.어떤 목회자들은 주님의 이 기도를 감히 설교할 수 없다고도 합니다.종교개혁가인 존 녹스는 이 주님의 기도를 너무 사랑했고 죽기 전에 아내에게 이 기도를 읽어달라고 했습니다.이 기도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보며 떠난 것이죠.성도들은 과연 이 기도에서 그들과 같은 공감과 감동을 느낄 수 있을까요?요즘 자주 나오는 이슈 중에 하나가 우리 국민들의 문해력이 너무 떨어진다는 말입니다.학부모들 중에 문장 해석이 힘든 사람들이 백만 명을 넘는다는 통계가 있더군요.가..

요한복음 2024.09.05